SAT 지문에 정해진 흐름이 있는 이유
SAT 리딩 지문은 매번 새로운 글이 아니라, 유한한 논리 관계로 설계된 ‘논리적 건축물’입니다. 반복되는 전개 패턴과 Signal Words를 익히면 핵심 문장을 빠르게 찾아 정답률과 속도를 동시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 SAT RW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10학년, 11학년 학생
- SAT시험 대비 학원이나 과외 선생님 선택을 위해, 시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학부모님
바쁘시면 이것만 보세요!
- SAT RW지문은 약 30개 내외의 한정된 논리 관계를 바탕으로 작성됩니다.
- 대표적인 글의 구조를 알고 있으면, 지문에 대한 이해가 더 빨라집니다.
-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은 글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 난 다음입니다. 글을 제대로 파악하면, 답은 저절로 따라옵니다.
SAT 지문이 정해진 흐름으로 반복되는 이유
많은 학생이 SAT 지문을 읽을 때마다 매번 새로운 내용을 마주한다고 생각하며 막막해합니다. 하지만 사실 SAT 리딩 지문은 아무 글이나 가져온 것이 아니라, 수험자의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도로 정제된 '논리적 건축물'과 같습니다.
언어학의 "수사구조이론"에 따르면, 글에서 문장 간에 맺을 수 있는 논리적 관계는 무한하지 않고 약 25~30개 내외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글쓴이가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려면 반드시 이 유한한 관계 안에서 문장을 연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주장을 했다면 그 뒤에는 반드시 증거, 상세 설명, 혹은 배경 지식과 관련된 문장 중 하나가 따라와야 논리적인 흐름이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이 규칙을 벗어나면 글의 일관성이 깨지니까 더더욱이 SAT시험 지문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공부를 하면서 느낀 '익숙한 흐름'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언어학적 필연성입니다.
시험은 언제나 하나의 정답으로 향하는 논리가 확실해야 합니다. 그게 아니면, 수 많은 학생들이, "이것도 답이 되지 않나요?"라고 반박을 할 테니까요. SAT시험 출제자가 “그럴 수도 있겠네요” 라고 말하는 것은 있을 수가 없죠.
그래서 지문은 반드시 (1) 주장을 세우고 → (2) 그 주장을 지지하는 근거를 붙이고 → (3) 반론 가능성을 통제하고 → (4) 결론을 확정하는 방식으로 설계됩니다. 이 과정에서 문장 사이의 연결은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글쓴이가 어떤 말을 했으면, 다음 문장은 그 말을 정당화(증거/설명), 보완(예시/배경), 혹은 조정(반박/전환) 중 하나로 이어져야만 독자가 “논리적으로 납득”하게 됩니다.
즉, 시험을 보는 학생들이 느끼는 익숙한 흐름은 “기출이 비슷해서”가 아니라, 정답의 객관성을 만드는 논리 조건 자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생기는 필연적인 반복인 것입니다.
그것보다는, 글 전체를 똑같은 비중으로 읽지 않아도 된다고 기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AT지문은 출제자의 핵심 의도가 담긴 '핵심 문장'과 이를 보조하는 '보조 문장'으로 나뉩니다. SAT시험은 정답의 객관성을 위해 이 구분이 명확한 지문만을 선별하거나 그렇게 편집합니다. 이 구조적 원리를 이해하면 단순히 지문의 내용을 쫓아가기 바쁜 수동적인 학생에서 지문의 설계도를 파악하는 능동적인 전략가가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SAT지문 핵심 논리 구조
SAT 지문은 주제가 다양하더라도 기저에 깔린 논리 전개 과정은 몇 가지로 수렴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질문-반박-예시' 구조입니다.
1)"질문-반박-예시" 구조
통념적인 질문을 던진 뒤 "However"나 "But" 같은 접속사를 사용해 이를 부정하며 자신의 독창적인 주장을 펼치고, 마지막에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는 방식입니다. 이 부분이 은근히 함정인데, 도입부의 질문이나 통념을 작가의 생각이라고 착각합니다.
- Researchers have found a nearly 164,000-year-old molar from a member of the archaic human species known as Denisovans in a cave in Laos, suggesting that Denisovans lived in a wider range of environments than indicated by earlier evidence.
- 데니소바인은 춥고 높은 곳에서만 살았는가?라고 물어보면서 시작되는 이 문제는(ID: 066a3295) 그렇지 않다는 내용으로 흘러갑니다.,
- At the turn of the twentieth century, Black residents of Richmond, Virginia, had few formal options for banking and other financial services.
- 이 문제(ID: e8fb0744)은 질문 형식을 취하지는 않으나, "여성이 사냥에 참여했는가?"라는 학계의 의문에 대해 기존 통념을 반박하는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2)'구이론 vs 신이론' 구조
기존의 학설로 설명되지 않는 이상 현상이 발견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가설과 실험을 소개하는 구조입니다. 변형된 구조로, 사회 문제의 원인을 파헤치고 대안을 내놓는 '문제-해결' 구조, 가치와 현실의 모순을 지적하는 '역사적 도전' 구조의 글도 SAT문제에 자주 등장합니다.
- NASA’s Cassini probe has detected an unusual wobble in the rotation of Mimas, Saturn’s smallest moon.
- NASA의 카시니 탐사선이 미마스 위성의 자전에서 unusual wobble을 포착한 것으로 시작되는 이 문제(ID: 0b696a0c)는, 새로운 가설을 통해 이 현상에 대한 설명하는 글입니다.
- As an undergraduate researcher in anthropology, Jennifer C. Chen contributed to a groundbreaking study challenging the accepted view that among prehistoric peoples, female participation in hunting was negligible.
- 20세기 초 리치먼드의 흑인 주민들이 공식적인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던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먼저 제시한 이 문제(ID: 1c7fe9be)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 소개로 글이 이어집니다.
3)'배경 - 전환 - 결론' 구조
난이도가가 높은 지문에서 자주 쓰는 구조입니다. 예전처럼 긴 호흡의 논증 대신 '배경 - 전환 - 결론'의 구조는 지문 자체로서 군더더기 없는 논리 구조를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출제자들이 좋아합니다.
- 배경(현상 관찰)
- Asteroid 6478 Gault has experienced intermittent mass loss since at least 2013,
- 전환1(태양 에너지 가설 부정)
- but in contrast to some other asteroids with repeated mass-loss episodes, 6478 Gault has not lost mass at its perihelion (the closest point of its orbit to the Sun), and thus the loss is not attributable to solar energy–driven ice vaporization.
- 전환2(충돌 방출 가설 부정)
- And as Jane X. Luu et al. point out, the singular nature of impact ejection makes it untenable as an account of multiple loss episodes of similar duration over several years.
- 결론(최종 원인 제시)
- Instead, Luu et al. are likely correct that 6478 Gault is shedding mass due to rotational instability.
SAT고득점을 만드는 Chess Reading
글의 흐름을 파악하는 Chess Reading은 개별 단어의 뜻을 아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단어 암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단순히 문장을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문장이 전체 글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파악하는 연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시작은 출제자가 설치해 둔 'Signal Words'을 포착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For instance"가 나오면 앞 문장이 핵심 주장임을 인지하고, "Consequently" 뒤에는 결과가 나올 것을 예상하는 식입니다. 이걸 그냥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 단어를 통해, 지문의 구조를 통해 내용이 그려져야 합니다.
SAT 리딩 지문은 무작위적인 글의 나열이 아니라, 언어학적·철학적 규칙에 따라 설계된 논리적 구조물입니다. 유한한 패턴을 익히고 핵심 문장인 '핵'을 찾는 연습을 반복한다면 지문 전개 방향을 예측하며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